수원교정센터                   세나청소년센터               세나청소년연구원

세나청소년연구소

세나청소년연구소는 

이 땅에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 특히 범죄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변화시켜 한사람의 당당한 인격체로 세우는 것을 목표로 

그들을 양육하고 돕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찾고

 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인도하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연구하는 곳입니다.

연구소 목적

이 땅에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 특히 범죄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변화시켜 한사람의 당당한 인격체로 세우는 것

청소년연구의 필요성

이처럼 반복되는 청소년범죄의 악순환을 끊고 그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나도록 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 그들을 한 사람의 건강한 인격체가 되기까지 길을 인도하고 도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청소년의 문제는 비단 청소년들만의 문제이기 이전에 그들을 제대로 양육하고 올바로 인도하지 못한 어른들에게 그 책임이 있기에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어른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이에 세나연구소는 이러한 위기상황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에 관해 관심을 갖고 그들을 범죄의 고리에서 끊고자하는 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소년범죄의 상황

대검찰청이 발간한 「범죄분석 2016」에 의하면, 검찰에 접수 된 전체 소년 사건 중, 이전 사건으로 기소유예, 보호처분, 형사처분 등을 받은 적이 있는 경험자 비율이 2006년 28.9%에서 2010년 35.1%, 2015년 42.6%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특히, 9회 이상 범죄경력이 있는 소년범죄자의 경우, 2006년 458 명(0.8%)에서 2010년 1,659명(2.0%), 2015년 4,044명(5.7%)로 매우 가파른 증가세를 보여 주고 있다. 이처럼 최근 소년범죄의 경향은 반복된 범죄에 있고 범죄가 거듭될수록 강력화, 흉포화 되어져 가고 있다.

세나가 나아가고자 하는 길

세나 연구원들은 오래 시간 소년원 사역과 보호 소년 사역을 감당하던 분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아이들을 더 잘 섬기기 위해 사회 복지 공부를 전공으로 대학원 대학과정을 마치거나 진행 중인 분들로 구성되어져 있다.

본 연구소의 목표는 소년범들의 인격적인 변화를 통해 책임감 있는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 양육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함에 있다. 이에 아이들이 하나님 안에서 자존감을 찾고 남을 용서하는 것도 알고 남을 세우는 일까지 나아가게 하는 것이 다.

세나 프로젝트

세나 프로젝트는 

사단법인 세진을 통해 만들어 가고자 하는 독립지원 프로그램으로 

보호청소년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타당한 지원방법을 개발하여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연대 안에서 

건강한 독립을 이루어 낼 수 돕는 긴 여정의 프로그램입니다.